바야흐로 생성형 AI의 전성시대입니다.
큰 흐름을 이끄는 몇 기업을 필두로 온갖 것들에 대한 AI 서비스가 생겨나고 사라지고를 반복하고 있죠.
오늘 얻은 기술이 내일은 구닥다리가 되는 시대인 것 같아 고민이 많아지는 요즘입니다.
영상을 토대로 애니메이션 FBX를 생성해주는 서비스를 발견해 사용해보았습니다.
회원가입하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무료 회원은 기본 토큰을 60개 정도 주고, 애니메이션 에셋 하나를 생성하는데 대략적으로 12개쯤 드는듯 합니다. (길이에 따라 비싸짐)
유료 서비스를 구독하게 되면 토큰이 늘어나고 여러 기능도 해금이 풀리네요.
Create 버튼을 눌러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봅시다.
Add Video Clip에 동영상을 던져 넣으면 알아서 분석해 애니메이션이 되는 모양입니다.
그러면 영상 파일이 필요하겠죠?
https://youtu.be/O1zlgJoqDAQ?si=stRVG2qyCE8grSUb
굉장히 역동적인 유튜브 영상을 하나 준비합니다. 유튜브 영상 주소 앞에 ss를 붙이면 영상을 쉽게 mp4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1분 30초 영상이지만 일단 저 드래그 앤 드롭에 집어넣어봅니다.
이런식으로 원하는 구간만 잘라주는 기능이 있으니 내가 원하는 부분의 클립만 따서 진행시킵니다.
몇가지 가이드가 나오는데요.
내용은 대강 카메라가 움직여서는 안된다, 사람과 배경의 색이 구별되어야 한다, 한 사람만 나와야 한다. 등의 조건입니다.
세이브를 누르고 다시 돌아옵니다.
이것은 최종 설정창인데요.
저 세개의 옵션으로 애니메이션 에셋에 보정을 걸 수 있는 모양입니다만 테스트해본 결과 썩 좋은게 나오진 않더라구요.
그냥 키지 않고 회색으로 냅둔 뒤 진행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잠깐 로딩이 나오고 최종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뭔가 뭔가 아쉽습니다만 ㅋㅋㅋㅋ 딸깍 몇번으로 만든 것치고는 꽤 쓸만해 보입니다.
Download를 눌러 유니티로 가지고 옵니다.
리깅 자체는 깔끔하게 되어 있어 Animation Type을 Humanoid로 설정하면 별다른 문제없이 휴머노이드로 임포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애니메이션을 다른 캐릭터에 적용한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발의 위치라던가 손의 각도 등이 아쉽습니다만, 그래도 필요한 동작이 있을때 급하게 사용할 정도는 충분히 되지 않나 싶습니다.
애니메이션 디테일에 엄청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소규모 프로젝트 등에서 사용하면 좋겠다 싶기도 하구요.
특히 이펙트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애니메이션이 없어서 고생할 때가 많은데요.
머리 싸매고 박스나 실린더 등으로 억지로 만들 바에야 차라리 이런식으로 만들어서 러프하게 사용해도 좋을것 같습니다.
잘만 만지면 정말 쓸만할 것 같아 좀 더 사용해보고 팁과 노하우들을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Unity > VFX'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펙트 Tip) 메쉬 따는 법 (36) | 2023.11.26 |
---|